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차량 운행이 많아지는 4월,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할 공회전 및 주정차 단속 강화에 대한 변경사항과 관련 사이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이 글을 통해 단속 지역, 단속 시간, 과태료 기준, 관련 공식 사이트 등을 확인하여 불필요한 벌금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.
1. 공회전 제한 강화 지역 확대



4월부터 전국 주요 도시에서 공회전 제한 지역이 확대되며, 단속이 강화됩니다. 특히 서울시, 부산시, 대전시 등 대도시의 주요 상권, 전통시장, 어린이보호구역, 택시 승강장 등이 공회전 제한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, 5분 이상 공회전 시 과태료 5만 원이 부과됩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자동차 있다면 4월부터 과태료 조심하세요! 공회전, 주정차!!
2. 주정차 금지구역 및 단속 시간 확대



불법 주정차 금지구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으며, 단속 시간도 연장되었습니다. 특히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, 소방시설 5m 이내, 횡단보도 및 버스정류소 10m 이내는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, 승용차 기준 과태료는 4만 원입니다. 또한, 어린이보호구역, 소방시설 주변 위반 시 과태료는 8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. 자세한 변경사항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2025년 4월부터 이런 차량들 전부 잡아냅니다 새로 바뀌는 7가지!!
3. 주민신고제 및 모바일 단속 앱 주의
**'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'**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어, 일반 시민의 사진 신고만으로도 과태료가 부과됩니다. 특히 횡단보도, 소화전, 교차로, 버스정류소, 어린이보호구역은 주민신고제 적용 대상입니다. 신고 전용 앱은 각 지자체별로 운영되고 있으므로, 해당 지자체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마무리
오늘은 4월부터 강화되는 공회전 및 주정차 단속 관련 정보를 안내해 드렸습니다. 특히 공회전 제한구역 확대와 단속 시간 연장, 주민신고제 확대로 인해 단속 위험이 높아진 만큼, 운전자분들께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 다음 시간에는 **'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요령과 회피 방법'**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